합격수기

합격수기 글 읽기
2019년 상반기 국민연금공단 최종합격후기입니다.
국민연금공단
작성자 hw****** 작성일 2020.06.14 조회수 340

 

★ 공기업 최종합격 후기

 

1200자 이상 작성 필수

  1. 필기 시험 후기(NCS/전공시험)를 작성해주세요.

    이번 국민연금공단 NCS는 소위 PSAT형, 휴노형이라기보다는 모듈형에 가까웠는데요. 저에게는 호재였던 것 같습니다.
    응수도 좀 나왔던 걸로 기억하는데 응수는 모르면 아예 못 풀지만, 알면 빠르게 풀 수 있기 때문에 꼭 잡고가셨으면 좋겠네요.
    또한, 뒷부분에 NCS 문제이지만 경영일반같은(SWOT, 포터이론 등) 문제들이 10문제는 출제됐어요. 이또한 경영을 전공한 저에게는 운이 좋았습니다.
    NCS를 풀면서 난도는 중 정도로 생각했고, 발표 결과 78점이라는 꽤 높은 점수로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전공은 저는 경영은 자신있고, 행정은 겉핥기(ㅠㅠ), 법과 경제는 정말 아주아주 조금 단어 개념정도 알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근데도 한번은 손대볼만한 문제들이 몇 개 있었어요. 물론 오히려 많이 공부한 상태면 헷갈렸을 수 있는데 잘 모르니까 쉽게 풀 수 있었던 것 같네요.. 실제로 경영은 헷갈리는 문제가 3문제 정도 있었거든요.

  2. 면접 전형 후기를 작성해주세요.

    면접은 PT면접과 집단면접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PT면접 주제를 40분전에 알려주고 40분 동안 제시된 자료들을 보면서 발표할 말을 생각하고 연습합니다.
    5명이 한 조고 한 시간대에 총 10명의 지원자가 A방/B방 나눠져서 들어갑니다.
    PT면접은 방에 한 명씩 들어가는데 주어진 시간 안에 발표를 꼭 마쳐야합니다. 5명 모두 PT면접이 끝나면 그 방에 다시 한번 5명이 같이 들어가서 집단면접을 실시합니다.
    이때 자소서 기반 질문도 있었고, 앞선 발표에서 인상깊었던 부분에 대한 질문도 있었고, 상황제시형 질문도 있었습니다.
    분위기는 좋았는데 꼬리질문은 꽤 있었습니다. 당황하지 않고 차분히 대답하는 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3. 공기업 준비 시, 어떤 점이 가장 어려웠나요?

    아무래도 멘탈 관리가 가장 중요하면서도 어렵지않나 생각합니다.
    내가 될 수 있을까, 이번에 떨어지면 어떡하지, 공부 그만하고 싶다.. 등등 부정적인 생각이 문득문득 들 때가 있었습니다. 이럴 때마다 뒤에서 묵묵히 지켜봐주시는 부모님 생각하고, 이번에 떨어지면 어때 또 도전하면 되지 이만큰 온 것도 잘 한거야 생각하면서 다잡았습니다.

  4. 가장 도움이 됐던 공기업단기 컨텐츠는?

    저는 통합전공을 급하게 준비했어야 했는데, 그래서 신용한 선생님의 10일 단기완성 행정학 강의가 도움이 됐습니다.
    그리고 면접 준비하면서 면접 특강이랑 PT면접에서 발표 틀잡는 방법 알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5. 어떤 면에서 도움이 되었나요?

    제가 국민연금공단 면접을 준비할 때 엄청 스트레스를 받았는데, 아마도 그동안 다른 기업들의 PT면접을 몇 번 보면서 스스로 만족하지 못한 결과물을 냈었기 때문인 것 같아요.
    근데 면접 특강이랑 PT면접, 인성면접 등 관련 인강들으면서 아 이렇게 접근해야 되는구나.. 기본적인 것도 몰랐네.. 하면서 깨닫는 게 많았어요.

  6. 공기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많이 힘드시죠.. 여러분 존버는 승리합니다ㅠㅠ
    저는 그동안 몇 번의 면접을 말아먹으면서 나는 면접은 진짜 안 되나ㅠㅠ 비싼 학원이라도 가봐야되나.. 멘탈도 많이 흔들리고 그랬습니다.
    근데 공기업은 어차피 1승이 중요한거잖아요! 10곳 떨어져도 1곳만 붙으면 되는거니까 너무 좌절하지마시고, 닥친 것들 하나하나 하다보면 취뽀하시리라 생각합니다. 힘내세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