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 질문
- 공기업 취업 준비를 시작하게 된 이유는?
개인적으로 서울에서 살고 싶지 않았는데 대부분의 사기업 특히 문과계열은 서울에만 공고가 몰려 있고, 지방에 있는 사기업은 신입 연봉이나 조건이 안 좋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지방에서 안정적으로 생활하고 싶은 마음에 공기업 취업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 나의 베이스는?(ex.경영학과, CPA준비, 공무원 1년 준비 등)
전공 수업으로 경제학을 많이 수강하긴 했지만, 경영학 단일 전공 위주에 상경통합을 준비했기에 베이스는 없는 편이었습니다.
- 취준 생활 중 가장 중요하게 챙겼던 것은?
늦잠 자지 않는 것, 내 생활을 다 포기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했습니다. 취준을 하면서 친구들을 만나는 것, 운동, 영화 등 일상 생활도 유지하려고 노력했습니다.
- 필기 시험을 준비했던 방식 중, 가장 좋았던 방식과 실패했던 방법?
결국 깊게 공부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처음에 NCS 위주로만 해야지 했다가 결국 전공 공부도 손대게 되고, 재무관리는 통합 수준으로만 공부해야지 했다가 결국 단일 수준까지 가게 되어 있습니다. 그냥 처음부터 깊게 공부하기로 마음먹고 시작할 걸하는 후회가 있습니다.
- 공기업 준비 당시 가장 힘들었던점과 극복 방안?
저는 최종 면접에서 자주 떨어졌는데 특히 원주에 있는 공기업 두 곳에 2차 면접에 갔다가 떨어지니 원주라는 곳이 혐오스러울 정도로 싫었습니다. 극복 방안은 최종합격인 것 같아요.. 여전히 원주는 싫거든요.. 취준은 1승이라는 말이 있잖아요. 10번 져도 한 번만 이기는 싸움입니다..
★필기
- 필기 응시 당시 시험 과목은?(NCS,NCS&통합전공 등)
NCS + 경영학 단일
- 추천하는 교재 / 인강은?(전공강의를 수강한 경우, NCS와 전공을 나누어 적어주세요)
오정화 회계학 / NCS 빠꼼이
- 공기업단기 콘텐츠(교재/인강) 활용 방법은?
현재 오정화 선생님이 공기업 단기에 안 계시는 것 같은데 그게 참 아쉽네요. NCS는 인강이 필요업다고 생각하고 혼자 공부했는데 빠꼼이 강의를 듣고 어느정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특히 응용 수리는 쉽고 빠르게 풀 수 있게 도와주시니 수강해보세요.
- 필기 시험 준비 시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은?
회사마다 범위, 난이도가 너무 차이가 나는 게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내가 공부를 많이 한 부분을 위주로 나오는 회사들에는 운 좋게 시험을 붙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면접
- 면접에 도움이 되었던 공기업단기 콘텐츠는?
강민혁 PT면접 강의. 강민혁 썜은 유투브에도 영상을 많이 올리는데 공기업 단기에 있는 PT면접 구조를 잡아주는 강의가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공기업 면접 "이렇게" 준비해서 합격한 것 같다. 꿀팁이 있다면?
사실 면접을 여러 번 보다보니 많은 질문에 대한 대비가 생겨서 붙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제일 처음 최종면접까지 간 곳이 한국관광공사였는데 제가 당연히 준비해놓아야 할 질문을 준비해놓지 않아서 떨어졌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면접 준비 떄 제일 먼저 준비해야할 질문인데 그떄는 몰랐던 것 같아요. 모든 예상 질문에 대한 대답을 준비해놓으라는 것이 아닌, 이것도 대답을 못하면 얘를 어떻게 뽑지?라는 생각이 드는 질문을 쭈욱 적어보고 그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해보는 게 좋은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