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 질문
- 공기업 취업 준비를 시작하게 된 이유는?
안정적이고 워라밸을 지킬 수 있는 직장을 찾다가 공기업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 나의 베이스는?(ex.경영학과, CPA준비, 공무원 1년 준비 등)
없었습니다. 인문계열 전공이라 경영학 등 베이스가 없었습니다.
- 취준 생활 중 가장 중요하게 챙겼던 것은?
정신 건강이었습니다. 아무래도 취준을 하다보면 자존감이 떨어지고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그럴 때마다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거나, 유튜브로 좋아하는 영상을 보는 등 정신 건강을 챙기고자 노력했습니다.
- 필기 시험을 준비했던 방식 중, 가장 좋았던 방식과 실패했던 방법?
좋았던 방식은 시간을 재고 실제 시험을 보듯 문제를 풀었던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시간을 줄이고, 실전처럼 연습할 수 있었습니다. 실패했던 방법은 틀리거나 못 푼 모든 문제를 풀기 위해 노력했던 점입니다. 사실 NCS는 100점을 맞을 수 없는 시험이기 때문에 버려야 하는 문제는 과감히 버릴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저는 괜히 찝찝한 마음에 틀린 모든 문제를 다시 풀기 위해 시간을 쏟았습니다. 그러나 그 시간에 제가 더 잘 풀 수 있는 문제를 더 빠르게 푸는 연습을 하는 것이 더 좋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 공기업 준비 당시 가장 힘들었던점과 극복 방안?
정신적인 부분이 가장 힘들었습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가 터져서 필기시험 일정이 밀리고 채용 인원이 줄었습니다. 이 때문에 초반에는 마음을 쉽게 잡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필기 시험을 떨어질 때마다 과연 내가 공기업에 붙을 수 있을까하는 의문을 가졌습니다. 그러나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저는 공기업 합격 수기나 영상을 많이 찾아봤습니다. 합격자들을 보면서 공부 팁도 얻고, 나도 저렇게 되겠다는 의지를 다졌습니다.
★필기
- 필기 응시 당시 시험 과목은?(NCS,NCS&통합전공 등)
NCS, 한국사, 영어
- 추천하는 교재 / 인강은?(전공강의를 수강한 경우, NCS와 전공을 나누어 적어주세요)
빠꼼이 NCS, 오정화 회계학 기본이론 완성
- 공기업단기 콘텐츠(교재/인강) 활용 방법은?
인강을 듣고 교재를 통해 해당 부분을 복습하고, 관련 문제를 풀었습니다.
- 필기 시험 준비 시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은?
시간 안에 문제를 많이 푸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시간을 재고 실전처럼 문제를 푸는 연습을 많이 했습니다. 매주 PSAT을 풀었고, 필기시험이 다가올 때는 해당 기업의 봉투 모의고사를 사서 시간을 재고 풀었습니다. 또한, 인터넷에서 비타민이라고 불리는 연산 연습지를 다운받아 매일 풀며 빠르게 계산하는 법을 익혔습니다. 이외에도 문제 풀이 시간을 단축하고자 빠꼼이 강의 등을 보며 빨리 문제 푸는 방법들을 찾았고, 그중 저와 맞는 방법을 실제 풀이에 적용하며 연습했습니다.
★면접
- 면접에 도움이 되었던 공기업단기 콘텐츠는?
면접 관련 콘텐츠는 보지 않았습니다.
- 공기업 면접 "이렇게" 준비해서 합격한 것 같다. 꿀팁이 있다면?
면접에서 나올 수 있는 모든 질문을 생각해서 연습했습니다. 스크립트를 만들어서 외우기 보다는 대략적인 키워드를 중심으로 답변을 준비했습니다. 이전에 봤던 면접과 인터넷 등을 통해 찾은 면접 질문들을 모두 모아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거울을 보며 자연스럽게 대답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이를 통해 실제 면접에서 받은 질문에 크게 당황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대답할 수 있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