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 질문
- 공기업 취업 준비를 시작하게 된 이유는?
사기업 준비를 위해서 대학교 3-4학년 동안 대외활동을 하고 졸업 후 사기업 취준에 뛰어들어 2년 가까이 취준을 해봤지만, 점점 나이만 먹어가고 성과가 없었습니다. 자연스레 블라인드 전형으로 채용하는 공기업 준비를 생각하게 되었고 제 평소 성향을 고려해 봤을 때에도 공기업이 적성에 맞는 것 같아 공기업 취업 준비로 돌리게 되었습니다.
- 나의 베이스는?(ex.경영학과, CPA준비, 공무원 1년 준비 등)
주전공과 복수전공 모두 인문계열이었던 데다가 고시 등의 시험 준비 경험도 없었기에 거의 노베이스였습니다. 사기업 취준을 위해서 했던 사기업 인턴 경험 및 대외활동 경험이 있어 자소서 거리는 있었습니다.
- 취준 생활 중 가장 중요하게 챙겼던 것은?
취준 생활 중 가장 중요하게 챙겼던 것은 취업 스터디와 목표기업 위주의 효율적 준비입니다. 취업 커뮤니티를 통해서 공기업 취준 스터디를 구하여 주 2회 꾸준히 ncs를 풀며 채용 비수기에도 취업준비 루틴을 유지하려고 했습니다.
저는 4대 공단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채용공고와 공기업 박람회 방문을 통해 4대공단 채용 전형 정보를 정리하고, 4대 공단에서 인턴을 했습니다.
- 필기 시험을 준비했던 방식 중, 가장 좋았던 방식과 실패했던 방법?
필기 시험 준비에 가장 좋았던 방식은 ncs스터디 참여와 부족한 부분 인강 골라듣기입니다.
실패한 방법은 NCS 모의고사, PSAT, 민경채를 풀면서 열심히 오답 정리한 것입니다. 반복해서 틀리는 문제는 잡고 가야겠지만 수능공부 하듯 기출문제나 비슷한 시험류 문제들을 꼼꼼히 오답정리하는 것은 시간낭비라고 생각합니다.
- 공기업 준비 당시 가장 힘들었던점과 극복 방안?
최종합격한 기업을 한 번의 면탈 후 붙게 되었는데 면탈 후 멘탈관리가 힘들었습니다. 다시 서류 지원부터 시작하면서 했던 과정을 반복하는 것이 지겨우면서 허무했습니다. 더 이상은 못하겠다고 생각할 때까지 서류를 고치고, NCS 모의고사를 풀었습니다. 면접 준비 때에는 이전 면접 과정에서 저의 부족한 부분을 점검하면서 다시 같은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 유념했습니다. 결국 포기 하지 않고 재도전하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필기
- 필기 응시 당시 시험 과목은?(NCS,NCS&통합전공 등)
NCS 와 건강보험법
- 추천하는 교재 / 인강은?(전공강의를 수강한 경우, NCS와 전공을 나누어 적어주세요)
빠꼼이 NCS 인강을 추천합니다.
- 공기업단기 콘텐츠(교재/인강) 활용 방법은?
NCS강의는 듣는 것 보다 배운 내용을 적용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빠꼼이 강의 중에 특히 필요한 부분을 반복적으로 재생해서 들었습니다. 문제 풀이 속도를 줄일 수 있는 계산 스킬 강의와 적용 문제 풀이를 반복 플레이 하고 실제로 모의고사 문풀 시 적용하는 연습을 꾸준히 했습니다.
- 필기 시험 준비 시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은?
계속 반복해서 문제를 풀어도 늘지 않는 문제 풀이 속도와 줄지 않은 오답률이 가장 힘들었습니다. 퇴보하진 않아도 제자리걸음인 것 같아 늘 답답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멈추지 않고 꾸준히 문제를 풀면서 쌓인 실력이 결국 실전에서 발휘되는 것 같습니다.
★면접
- 면접에 도움이 되었던 공기업단기 콘텐츠는?
강민혁 강사님 면접 콘텐츠 및 건강보험공단 자소서 문항 Live 해설강의
- 공기업 면접 "이렇게" 준비해서 합격한 것 같다. 꿀팁이 있다면?
공기업 면접 스터디를 통해 면접 태도를 점검하는 것과 토론면접 연습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공기업 인턴을 통해 현직자 선배들에게 계속 질문하여 제 준비방향이 맞는 지 끊임없이 점검한 것이 저를 올바른 길로 이끌었다고 생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