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기업 최종합격 후기
1200자 이상 작성 필수
- 필기 시험 후기(NCS/전공시험)를 작성해주세요.
필기시험의 경우 NCS, 상식(계약법 등 포함), 논술 이렇게 세 가지를 봅니다.
NCS는 영역별로 문제가 정확히 나누어져 있는 것이 타기관과 다른 점이고, 제가 알기로는 이전까지 영역별 시간 제한이 있었지만 이번 시험에는 없어졌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영역별 시간 제한이 있을 때보다 응시생에게 더 유리해졌다고 생각합니다.
상식은 공사 관련 상식이 많이 나와서 타기관 상식시험보다 준비하기가 수월합니다. 제가 경험한 타기관 상식은 스포츠 규칙... 같은... 입사와 아주 상관없어 보이는 문제도 많았는데 납득이 가는 수준의 상식 문제들이라 대비하기 좋았습니다.
논술은 농업 관련 문제와 경제학 관련 문제 두 가지를 주고 택1 하는 문제인데 문제를 보시고 원하시는 것을 고르시면 됩니다. 코트라, 무역협회 같이 준비하시는 분들은 경제학 논술로 체계적으로 준비하시는 것 같습니다. 저는 그냥 농업문제로 골라서 시험 봤고 무난하게 작성했습니다. 쓰다 보면 시간이 모자란 경우가 많으니 시간 분배를 잘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빠르게 문제를 파악하고 개요 짜는데 시간을 많이 보내지 마시고 연습하실 때 개요 틀을 고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면접 전형 후기를 작성해주세요.
면접은 다대일 인성 면접, 외국어 면접이 1차 면접 전형이고 약 2주 뒤에 경영진 면접이 2차 최종 면접입니다. 기존에는 2차 면접은 다대다 면접인데 코로나 상황으로 다대일로 진행됐습니다.
1차 인성 면접은 4~5분의 면접관님들의 질문을 15분 정도 혼자 받기 때문에 질문이 굉장히 많습니다. 최대한 많은 예상 질문을 준비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저도 다양한 질문을 받았고 쉼 없이 몰아치고 끝났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외국어 면접은 영어/일본어/중국어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면접에 비교해서 실제 회화 능력을 보는 느낌이 강한 면접입니다. 간혹 시사를 묻기도 한다고 하니 외국어 회화 실력을 늘릴 수 있는 준비를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경영진 면접은 기존 다대다에서 다대일로 바뀐 만큼 아주 짧은 시간 내에 종료됐습니다. 조금 허무하기도 했을 만큼 짧은 시간이라 강력한 인상을 주는 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
공기업 준비 시, 어떤 점이 가장 어려웠나요?
공기업 준비 시 기업별로 세부 전형이 모두 다르다는 점이 가장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서류 전형부터 가점 사항, 자소서 유형도 다르고 필기시험과 면접시험도 기관마다 모두 달라 준비하는 데 시간과 노력이 배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가장 도움이 됐던 공기업단기 컨텐츠는?
빠꼼이 NCS
- 어떤 면에서 도움이 되었나요?
제공되는 커리큘럼만 짜인 대로 공부했는데 필기 합격률이 높아지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수리영역이 특히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공기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열심히 준비하시는 만큼 언젠가 어디에선가 일하게 되실 테니 너무 걱정하거나 힘들어하지 마시고 즐겁게 취업준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꼭 원하는 기업에 합격하시기 바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