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수기

합격수기 글 읽기
국민건강보험공단 합격후기
국민건강보험공단
작성자 yh***** 작성일 2021.01.17 조회수 527

★ 공기업 최종합격 후기

 

1200자 이상 작성 필수
1.필기 시험 후기(NCS/전공시험)를 작성해주세요.
건강보험공단의 경우 서류 통과를 위한 스펙, 자소서 작성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합니다.
기본 사항 : 컴활1급, 한국사 1급, 직업교육 5개, 학교교육 5개 (A학점), 경험사항 5개
선택사항 : 공공기관 인턴 4개월 이상, 사회조사분석사 2급 이상
저는 공공기관 인턴과 사회조사분석사 2급전부 갖추고 있었습니다. 때문에 자소서를 잘 작성하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2020 상하반기 지원에서 모두 서류 합격, 필기 합격을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서류를 통과하면 7배수이기 때문에 필기시험은 통과가 어렵지 않았습니다. 시험 커트라인 자체도 높지 않게 형성되는 것 같습니다. 전공은 이번 해부터 건강보험법이 추가되었습니다. 전공의 경우, 생각보다 양이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건강보험공단 외에는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서류 합격이 어렵기 때문에 합격 후에 공부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2.면접 전형 후기를 작성해주세요.
면접은 토론면접과 인성면접으로 이루어집니다.
개인적인 사정, 코로나로 인해 혼자 면접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필기 합격 후, 면접까지 1주~3주까지 시간이 있었기 때문에 시간적인 압박은 없었습니다. 오히려 너무 길어져서 더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토론 면접은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국민토론방 자료로 공부하였습니다. 다양한 정보들과 해결방안들이 나와있어서 만능 답변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요양, 보험급여 등 행정직 토론 주제에도 생소한 주제가 나올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인성면접의 경우, 면접관의 질문에 대답할 준비가 된 경우에 손을 들고 대답하는 형식이었습니다. 사실인지 모르겠으나, 건강보험공단에서는 튀지 않는 사람을 선호한다는 말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5명 중 2~4번째에 대답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대답의 많은 부분을 대민 서비스 역량을 강조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면접 준비 시, 관련된 경험을 정리하였고 천천히 대답하고자 신경썼습니다.

 


3.공기업 준비 시, 어떤 점이 가장 어려웠나요?
면접에서의 끝없는 탈락이 어려웠습니다. 필기를 붙고, 2~3번만에 면접에 합격하는 주위 분들을 보며 포기를 고민했었습니다. 필기 합격을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의외로 저처럼 면접에서 계속 고배를 마시는 경우도 있을 것 같습니다. 계속 도전하다보면 자신과 맞는 기업이 있는 것 같고, 면접 실력도 상승되니 포기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4.가장 도움이 됐던 공기업단기 컨텐츠는?
다른 강의는 듣지 않아 잘 모르겠습니다.
전공강의 수강을 위해 프리패스를 신청했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5.어떤 면에서 도움이 되었나요?
단과 강의도 비싼데 프리패스로 신청하여 부담없이 들을 수 있어서 만족합니다. 기한이나 시간이 정해져있지 않아서 듣고 싶을 때 들을 수 있었습니다.

 


6.공기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생각보다 많은 공기업이 있고 전형 또한 매우 다양합니다. 자신과 맞는 공기업을 찾고 꼭 합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