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기업 최종합격 후기
1200자 이상 작성 필수
- 필기 시험 후기(NCS/전공시험)를 작성해주세요.
도로교통공단 NCS는 모듈형으로 출제되었습니다. 난이도는 평이하였고, 문제수가 80문항으로 많았지만 시간이 꽤 충분히 주어졌기 때문에 못푸는 문제를 잘 패스한다면 충분히 풀 수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저는 평소 빠꼼이 기본 강의를 들으면서 기본서를 2~3회 회독했고 모듈형을 대비하여 인강과 봉투모의고사에서 문제 유형에 대한 감을 익혔습니다.
전공시험으로는 전자공학을 선택하였습니다. 기본문제도 꽤 출제되었지만, 선지에 굉장히 지엽적인 내용을 나와서 답을 고르기 어려운 문제도 많았습니다. 도로교통공단은 전공이 60% 반영되기 때문에 전공 공부를 충분히 깊게 하시면 합격에 굉장히 유리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 면접 전형 후기를 작성해주세요.
면접은 1차 PT면접, 2차 인성면접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필기 3배수에서 2배수 1배수로 축소되기 때문에 최종면접까지도 안심할 수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1차 면접은 PT주제가 주어지고 10분간 준비한 뒤 5분간 발표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주제는 두가지였고 저는 나중에 알게되었지만 공단과 관련된 이슈사항들이 주제로 나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PT면접은 정답을 말한다기 보다는 주제에 대한 해답을 어떤 사고과정을 통해 도출하는지를 중요하게 보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준비하실 때 단순히 생각을 나열하지 않고 면접관들이 집중해서 들을 수 있게 구조화시키는 연습을 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참고로 저는 공기업단기에서 제공하는 강민혁 선생님의 PT면접 강의에서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도로교통공단은 필기 60%, 1,2차 면접 각 20%로 필기 반영 비중이 높기 때문에 필기에서 유리한 점수를 취득하신다면 훨씬 자신있게 면접에 임하실 수 있을겁니다.
- 공기업 준비 시, 어떤 점이 가장 어려웠나요?
NCS라는 시험에 대한 부담감이 가장 큰 어려움이었습니다. NCS라는 시험이 단기간에 성적 상승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을 잘 알았기 때문에 '과연 이 시험을 계속 준비하며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맞는 것일까' 라는 생각을 자주 했던 것 같습니다.
- 가장 도움이 됐던 공기업단기 컨텐츠는?
저는 빠곰이 선생님들의 강의와, 면접 강의가 가장 큰 도움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NCS와 관련하여 각종 카페에서 취준생들 간의 오가는 불확실한 정보를 차단하고 빠꼼이 선생님들이 강의에서 말씀해주시는 팁들을 신뢰하고 적용해보려고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단기간에 세개 기업에서 필기합격을 할 수 있었습니다.
- 어떤 면에서 도움이 되었나요?
빠꼼이 선생님들의 강의의 가장 큰 장점은 수험생들의 입장에서 현실적인 풀이방법과 전략을 제시해준다는 것입니다. NCS 시험 특성 상 시간 부족이 가장 큰 어려움인데, 빠르게 풀어야 할 문제와 넘겨야 할 문제를 제대로 구분해주셔서 제가 가진 실력에서 받을 수 있는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공기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공기업을 준비하면서 불확실성에서 오는 두려움이 가장 클 것입니다. 하지만 스스로에 대해 정확하고 냉정하게 SWOT 분석을 하여 강점과 약점, 위기와 기회에 대비한다면 결코 불가능한 일이 아닌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수험생 여러분 모두 조급함보다 매일매일의 치열함 속에서 나오는 자신감과 여유를 가지고 꼭 합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