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기업 최종합격 후기
1200자 이상 작성 필수
- 필기 시험 후기(NCS/전공시험)를 작성해주세요.
NCS는 쉬웠다는 평이 많았고, 법은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스스로 체감상 NCS가 엄청나게 쉽다고 느껴지진 않아서 붙기가 힘들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습니다.
법 과목은 O년, N명, 세대주/세대원 등 단어 하나하나 세세하게 봐뒀어야 풀 수 있는 문제가 많아서 평균적으로 상반기보다 점수가 많이 낮아진 과목입니다. 난이도가 높은 문제집들을 풀어본게 도움이 됐습니다. 필기의 경우 많이 푸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확도에 신경쓰면서 최대한 많이 풀겠다는 생각으로 푸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면접 전형 후기를 작성해주세요.
대체적으로 편안한 분위기였고, 토론면접 이후 인성면접이 진행되었습니다. 토론면접은 자료가 세세하게 나와있어 충분히 의견을 생각할 수 있었고, 공감가는 의견이 있으면 생각했던 아이디어를 덧붙여서 활용하자는 의견을 많이 냈습니다. 그 과정에서 공단에 대한 관심과 마음가짐을 보여줄 수 있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남들보다 많이 말하려하거나 혼자 흐름을 깨고 뜬금없는 의견을 내는 사람이 토론 면접에서 상당히 많은데 이번 면접에서는 조원 중 그런 분이 안계셔서 처음부터 끝까지 잘 마무리되었습니다. 인성면접에서는 자기소개와 더불어 세가지 정도의 질문을 받았는데 그 과정에서 내가 어떤 사람인지 보여줄 수 있도록 준비를 많이 했습니다. 대외활동이나 동아리 인턴 등 경험했던 것들을 세세하게 정리했던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 공기업 준비 시, 어떤 점이 가장 어려웠나요?
끝도없는 탈락을 마주하는 일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저는 면접에서 탈락한 경험이 정말 많았고, 그래서 더 괴로웠습니다. 장기 취준생이 되면서부터는 계속 도전해도 되는지에 대한 고민을 항상 가지고 있었습니다. 면접 전형의 경우 점수나 평가기준을 알기가 힘들고 대부분의 취준생들이 스스로는 아쉬운 점을 찾기 힘들어할 거라 생각합니다. 불합격 확인 후 어떤 점이 문제였을지 생각해보고 하나씩 개선해나가려고 노력했습니다.
- 가장 도움이 됐던 공기업단기 컨텐츠는?
빠꼼이 강의와 최중락 선생님의 경영학 강의
- 어떤 면에서 도움이 되었나요?
빠꼼이 강의의 경우 계산시간과 풀이시간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유형별, 과목별로 단축법을 익힐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통전을 준비하면서 최중락 선생님의 경영학 강의를 수강할 때 이야기 해주신 부분이 기억이 나거나 교재에 요약이 잘 되어있어 좋았습니다.
- 공기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무조건 열심히하면 된다는 말은 무책임한 말이라 생각합니다. 실제로 너무 크게 기대하고 공기업에 대해 이상적인 부분만 생각하고 입사해서 실망하고 힘들어하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공기업이 무조건적인 진리라고는 생각하지 마시고 본인이 최선을 다 했을 때, 공기업분야에서 경쟁력과 가능성이 있을지 충분히 고민해보셔야 합니다. 경험해 볼 수 있다면 최대한 많은 곳에서 실무를 경험하는 것도 좋습니다. 어려운 시기에 다들 힘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