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수기

합격수기 글 읽기
한국장학재단 합격후기
한국장학재단
작성자 hh******** 작성일 2020.11.22 조회수 3,576

★공기업 필기합격 후기

<NCS시험>

  1. NCS 시험 어떻게 준비했나요?

     빠꼼이 NCS를 통해 응용수리 공부에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또한, 자료해석 관련 스킬도 도움이 되었고 이를 적용시켜 5급 행시 기출문제와 민간경력자채용 기출문제를 통해 실전 감각을 익혔습니다.

  2. 사용한 교재/인강이 있다면?

     빠꼼이NCS

<전공시험을 응시한 경우>

  1. 전공 시험 어떻게 준비했나요?

     인강을 통해 이론 공부를 하고, 커리큘럼을 따라갔습니다. 인강 진도를 다 빼고나면 7급 공무원 기출문제를 다운받거나, 기출문제집을 구매해서 풀이하였습니다.

  2. 사용한 교재/인강이 있다면?

     오정화 재무회계, 윤철신 가장쉬운경제학, 고범석 재무관리 등

  3. 가장 도움이 됐던 공기업단기 컨텐츠는?

    윤철신선생님의 경제학

  4. 필기시험 합격 노하우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 (3줄 이상)

     필기시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감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소 막연한 단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제가 표현한 자신감이란 내가 시험보는 그 날 미련이 없을정도로 공부를 하였을 때 나오는 자신감을 말합니다. 공기업의 필기는 다소 텀이 짧은 편(매주 필기를 보러다니기에)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업마다 전형과 과목, 출제범위가 제각각이기 때문에 대부분 공부를 겉핥기 식으로 하고 들어가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합격에 가까워지기 위해서는 남들과는 다른 무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필기시험까지 단 일주일의 시간이 남았더라도, 시험 당일날은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정도의 공부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 공기업 최종합격 후기

1200자 이상 작성 필수

  1. 필기 시험 후기(NCS/전공시험)를 작성해주세요.

    * NCS

    이번 상반기 NCS는 예상과 다르게 어려웠던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타 공공기관에 비해서 심하게 어려운 것은 아니었지만, 19년에는 모듈형으로 출제되었기에 예상과 다르게 어렵게 출제되었다고 느꼈습니다. PSAT 형식이었고, 속히 말하는 휴노형 문제에 가까웠다고 생각합니다. 최근들어 모듈형 NCS가 대세가 되어가는 상황이었지만 저는 PSAT형 NCS에 좀 더 잘 맞는 편이라고 생각해서 공부를 놓지 않고 있었기에 준수한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 전공

          전공과목은 경영(회계,재무 포함), 경제, 민 상법이었습니다. 통합전공 수준으로 출제되어 크게 어려운 문제는 없었습니다.

          

  1. 면접 전형 후기를 작성해주세요.

     1차에서는 PT, 토론 면접을 진행했고, 2차면접은 임원면접을 진행했습니다. PT와 토론면접은 평소에 스터디를 통해 준비하지 않으면 어려운 수준이었습니다. 임원면접은 인성면접에 가까웠기 때문에 무난했다고 생각합니다.

  2. 공기업 준비 시, 어떤 점이 가장 어려웠나요?

     누구나 다 공감하시겠지만, 필기시험에 합격하는 것이 가장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가장 힘든 것은 면접입니다. 모든 에너지를 쏟아 필기시험에 합격하고 나면, 비교적으로 힘을 덜 쏟았던 면접준비 때문에 면접전형에서 떨어지기 쉽상이었습니다. 또한, 면접이라는 것이 단기간에 준비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평상시에 틈틈이 준비해야 할 것 같습니다.

  3. 가장 도움이 됐던 공기업단기 컨텐츠는?

     빠꼼이 NCS 덕분에 준수한 NCS점수를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4. 어떤 면에서 도움이 되었나요?

     다양한 과목을 한번에 준비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5. 공기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공기업 취업은 물론 실력도 중요하지만, 본인과 잘 맞는 채용전형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탈락이 꼭 여러분 자신의 문제라기 보다는, '운'적인 요소와 기업과의 적합도 문제일 수 있으니, 너무 불안해하지 마시고 자신감있게 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