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필기합격 후기
<NCS시험>
- NCS 시험 어떻게 준비했나요?
경영학 전공시험을 위해서 빠꼼이 ncs교재로 기초를 배웠고, 여러 공기업들의 봉투모의고사를 풀어보면서 실전에 나올만한 문제들을 공부하고 오답노트로 틀린 원인을 찾아보았습니다.
- 사용한 교재/인강이 있다면?
빠꼼이 NCS책으로 문제해결/정보/수리 등 각 항목들에 대한 기본적인 문제형식 및 빠르게 푸는 방법을 터득했습니다.
<전공시험을 응시한 경우>
- 전공 시험 어떻게 준비했나요?
최중락 선생님과 오정화 선생님 강의를 들으면서 경영학과 재무회계를 공부했습니다. 교재에 바로 필기를 하면서 책 하나만 들고 가면 될 수 있게끔 저만의 종합교재를 만들기위해 노력했던 것 같아요.
- 사용한 교재/인강이 있다면?
저는 공기업단기 환급제 프리패스를 수강하고 있었기 때문에, 시험전이랑 당일 아침까지도 계속 인강을 들으면서 준비했어요. 경영학은 최중락 선생님, 재무와 회계는 오정화 선생님 강의를 듣고 갔습니다.
- 가장 도움이 됐던 공기업단기 컨텐츠는?
앞에서 말한대로 전공을 듣기 위해 환급제 프리패스를 수강했기 때문에 경영과 재무회계 강의가 가장 도움이 됐어요.
- 필기시험 합격 노하우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 (3줄 이상)
경영학은 워낙 범위가 넓고 공부해야 할 인물이나 개념들이 많기 때문에 빠르게 여러번 듣는 것을 목표로 했어요. 계속 듣다보면 이해가 안되던 것도 자연스럽게 기억이 나도록 하려고 여러번 계속 들었습니다. 억지로 외우려고 하기보다는 그 원리와 사상을 이해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재무와 회계는 회계처리방법에 중점을 두면 되는 것 같아요. 회계는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알아볼 수 있도록 정한 방법이기 때문에 왜 이렇게 처리를 했지? 에 중점을 두다보면 이해하기 훨씬 수월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
★ 공기업 최종합격 후기
1200자 이상 작성 필수
- 필기 시험 후기(NCS/전공시험)를 작성해주세요.
한국해양진흥공사는 필기시험의 범주가 5과목이나 됩니다. 경영학, 경제학, 재무회계 등인데 여기서 가장 자신있는 과목을 선택하시면 될 것 같아요. 재무회계가 따로 있지만 경영학에도 재무회계에 관한 문제는 출제가 되기 때문에 기본적인 내용은 숙지하고 응시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경영학을 응시했고, 타 기관들보다는 문제난이도가 다소 쉬웠으나 범위가 매우 넓게 출제가 된 것으로 기억합니다. 기본적인 원론부터 국제경영학 내용들, 노사관계문제도 출제가 되었던 것 같아요. 필기치고 나오면서 다른 사람들이 범위가 너무 넓어서 당황했다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 면접 전형 후기를 작성해주세요.
면접은 총 두 번 진행되었고, 두 번 모두 한국해양진흥공사 본사에서 진행이 되었습니다. 1차면접은 지원자 1명에 면접관 3명이 함께 진행되며 PT발표 및 인성면접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해양진흥공사답게 해운관련 주제가 출제되었으며, PT발표는 앉아서 발표하는 형식이기 때문에 보드마카를 사용하거나 할 필요없이 발표를 짜임새있게 말하면 됩니다. 2차면접은 다대다 형식으로 저의경우 면접관 4~5분 계셨고, 면접자는 3명이 한꺼번에 들어갔습니다. 기본적인 자기소개 외 산업 및 직무관련 지식과 기타 인성면접 질문이 함께 진행되었고, 공정한 시간배분을 위해서 질문 후 바로 1분 정도 시간이 카운트다운 되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산업과 직무관련해서 경험이 있거나 지식이 있다면 큰 어려움 없는 질문들이었고, 분위기가 딱딱하지 않기 때문에 떨지 않고 할 수 있었습니다.
- 공기업 준비 시, 어떤 점이 가장 어려웠나요?
공기업은 아무래도 필기가 가장 뚫기 힘들다고 생각했습니다. 서류배수는 다소 높지만 필기는 다들 비슷비슷하기 때문에 전공을 얼마나 많이 공부했느냐가 당락을 가르는 것 같아요. 한국해양진흥공사는 NCS 40% + 전공 60%로 필기점수를 산정하고 있지만 NCS는 대부분 점수가 비슷하기 때문에 전공공부를 추천드립니다.
- 가장 도움이 됐던 공기업단기 컨텐츠는?
공기업단기에서 경영학 강좌는 라디오듣듯이 듣기만해도 될 정도로 쉽게 설명해주셔서 필기치러가는 버스나 지하철안에서 계속 들으면서 갔어요. 재무회계도 전공시험에 잘 나올만한 내용들을 찝어주셔서 유익했습니다. 경영학 전공시험을 위해서 빠꼼이 ncs교재로 기초를 배웠고, 여러 공기업들의 봉투모의고사를 풀어보면서 실전에 나올만한 문제들을 공부하고 오답노트로 틀린 원인을 찾아보았습니다.
- 어떤 면에서 도움이 되었나요?
프리패스이다보니 원하는 강좌를 1년내내 들을 수 있어서 다양하고 많이 들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경영학은 최중락 선생님, 재무와 회계는 오정화 선생님 강의를 듣고 갔습니다.
- 공기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저는 면접에서 떨어진 경우가 많아서 힘들었는데 끝까지 포기하지 않으면 결국은 합격통보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꼭 원하는 기업 가셔서 멋지고 사랑받는 신입사원이 되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