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수기

합격수기 글 읽기
한국전력공사 합격
한국전력공사
작성자 ju******** 작성일 2020.04.14 조회수 579

★공기업 필기합격 후기

<NCS시험>

  1. NCS 시험 어떻게 준비했나요?

     

    우선 기간은 3월부터 8개월 정도 집중적으로 했습니다. 3-6월은 학교를 다니던 시기였기 때문에 스터디를 하면서 공부를 했습니다. 사기업과 병행했기 때문에 인적성과 NCS를 같이 했고, 서로가 씨너지효과를 냈던 것 같습니다. 3회 모의고사(인적성+NCS)를 풀었고, 신헌수리나 하주응문제해결을 5문제 정도씩 매일 풀었습니다(2개월정도).

    특히 스터디에서 모의고사를 매주 보았는데, 혼자 모의고사 풀면 시간을 정하고 풀어도 보통 계획대로 잘 되지 않는데 다른 사람들이랑 시간 재고 풀면 모의고사를 앉은 자리에서 다 풀게 되니까 그게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실전 시험을 최대한 많이 봤습니다. 거의 매주 시험을 볼 수 있도록 지원을 했고, 현장분위기나 시험압박감 등을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합니다.

     

  2. 사용한 교재/인강이 있다면?

     

    교재는 시중에 나와있는 NCS, 인적성의 봉투모의고사를 거의 다 풀었습니다. 비타민(계산속도향상용)을 매일 챕터별로 한장씩 풀었고, 확실히 다 풀 때쯤에는 더하기 빼기와 대소비교가 엄청 빨라졌습니다.(시간 재고 풀었음) 시간 재고 풀면 시험 때 느끼는 시간적인 압박을 미리 경험해볼 수 있어요. 그 외에도 신헌수리, 하주응 문제해결 풀었습니다.

 

--------------------------------------------------------------

★ 공기업 최종합격 후기

1200자 이상 작성 필수

  1. 필기 시험 후기(NCS/전공시험)를 작성해주세요.

     

    한전의 필기시험은 전공이 없이 NCS100이기 때문에 어려운 편에 속합니다. 그리고 오답감점이 있으므로 버릴 문제는 반드시 빠르게 버리고 내가 풀 수 있는 문제들만 최대한 많이 푸는 것이 중요합니다. 딱 봤을 때 시간이 3분이상 걸리는 긴 문제나 계산문제는 바로 버렸습니다. 그 문제보다 짧은 다른 문제 2개 더 푸는 것이 합격률을 높입니다. 저 역시 50문제 중에 40문제까지는 풀지도 못했고 합격한 동기들 역시 비슷했습니다. 이 부분은 많은 모의고사와 실전 경험을 통해서 훈련해야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2. 면접 전형 후기를 작성해주세요.

     

    면접은 1-2차로 나뉘는데 1차는 전공, 2차는 랜덤입니다. 1차 같은 경우는 마케팅에 대해 설명해봐라와, 금리에 대해 설명해봐라 같은 경영, 경제학적인 내용들의 정의를 물어보시는 식이었습니다. 한전 직원분이 2분인가 계시고 외부면접관, 교수님 이렇게 4분 계셨던 것 같습니다. 각자 한 5-6문제 정도를 받고 답변했습니다. 꼬리질문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입사지원할 때 전공을 쓰기 때문에 전공관련해서 질문을 받기도 합니다(전공쓰는 란은 선택인데 안쓰면 면접에서 물어볼 수도 있으니까 대비는 해놓으시는 게 좋습니다.) 질문의 답을 반드시 알아야한다기보다는 면접에 임하는 자세가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실제로 답변을 제대로 하지 못한 질문도 있었지만 합격했습니다.

     

    2차는 면접관님들에 따라 달라집니다. 2차는 혼자 들어가기 때문에 다른 사람 대답할 동안 숨 돌리고 생각할 시간이 있지 않습니다. 계속 질문이 들어오고 질문의 유형은 저 같은 경우는 자소서를 보고 마음에 드시는 부분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3-4문제를 내셨습니다. 자소서에 앞으로의 포부 비슷하게 작성했던 구절이 있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자세하게 물어보셨습니다. 예상치 못한 질문이 나와 당황했지만 그래도 웃으면서 최대한 설명(그러나 간결하게)드렸습니다.

    들어가시고 앉으시기 전에 웃으면서 밝고 힘차게 인사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3. 공기업 준비 시, 어떤 점이 가장 어려웠나요?

     

    공기업 준비 시 가장 어려운 것은 멘탈관리였던 것 같습니다. 공부는 계속 하고 있고, 나름의 노력을 계속 하는 것 같은데, 서류와 필기, 면접을 하나 둘 계속 떨어지고 과연 좋은 결과가 있을까 하는 두려움이 몰려올 때마다 힘들었습니다.

  4. 가장 도움이 됐던 공기업단기 컨텐츠는?

     

    오정화회계- 공기업 전공을 준비하고 있어서 들은 강의였는데 면접에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강민혁 면접강의

     

  5. 어떤 면에서 도움이 되었나요?

     

    저는 오정화교수님의 회계 강의였습니다. 한전은 전공을 보지 않지만 오정화 교수님의 회계수업 덕분에 면접에서 1개 질문에 자신있게 답변할 수 있었고 습니다. 연결재무제표를 사용하는 이유와 한계점이 면접 질문이었는데, 오정화선생님 강의 초반에 이 부분을 들었기 때문에 답변을 잘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면접 관련해서는 강민혁 선생님 강의를 보았습니다.

     

  6. 공기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멘탈관리가 가장 힘들었다고 했었는데, 반드시 끝은 있습니다. 불안한 마음을 묻어두고 본인이 지금 하고 있는 공부는 잘하고 있는 것이다, 나는 취업으로 가까워지고 있다고 믿으면서 노력을 계속하세요,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