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기업 최종합격 후기
1200자 이상 작성 필수
- 필기 시험 후기(NCS/전공시험)를 작성해주세요.
필기의 경우, ncs와 전공필기로 구분되는 데 저는 ncs만 공부했기 때문에 ncs 준비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ncs는 크게 의사소통, 자료해석, 상황판단으로 구분됩니다. 그리고 우리에게는 이를 공부할 수 있는 최고의 자료인 민간경력자 psat과 일반 psat이 있습니다. psat 기출 문제들은 ncs 문제들과 매우 유사한, 난이도 높은 ncs 문제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료해석과 상황판단의 경우 앞서 말씀드린 신헌과 하주응 선생님의 교재들로 학습하면서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 교재들 혹은 인강에서 알려주신 팁들을 바탕으로 내가 직접 적용하는 연습을 하면서 문제를 풀다보면 금방 ncs 능력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 영역의 경우, 꼭 psat 으로 학습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차피 지문을 빨리 정확하게 해석하는 연습을 해놓으면 어떤 문제가 나와도 풀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의 수능,평가원 등 양질의 국어 영역 기출들을 푸는 것도 좋은 방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ncs의 경우 스터디에 참여하는 것이 무조건 좋다고 생각합니다. ncs는 두뇌테스트의 측면이 강한 시험입니다. 그래서 무슨 2주, 한 달의 공부로 드라마틱한 실력 상승을 노리기는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하루에 많은 양을 공부하는 것이 아닌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스터디 참여를 통해 꾸준히 학습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ncs는 저마다 풀이법이 다르기 때문에 스터디에서 이런 풀이법을 공유하면서 실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 면접 전형 후기를 작성해주세요.
면접 전형의 경우, 공기업 면접은 대부분 2~3배수로 뽑습니다. 만약 5배수 10배수의 시험이라면 특출난 사람을 뽑는 것이지만, 2~3배수의 경우 적합하지 않은 사람을 걸러내는 시험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너무 신을 어필하고 잘난 척 하기보다는 손짓, 버릇 등 기본 자세들을 가다듬는 연습을 하고, 깔끔하고 간결하게 말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접 준비 역시 자기 객관화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어지간하면 스터디 혹은 학원을 다니면서 피드백을 받아야 합니다.
- 공기업 준비 시, 어떤 점이 가장 어려웠나요?
어려운 점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번째는 멘탈입니다. 준비 기간에도 취준생이라는 신분으로 인해 항상 스트레스에 시달릴 수 밖에 없고, 부모님 얼굴을 보면 매일 죄송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그러다보면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들 때도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합격수기들을 찾아보면서 목표를 다잡고 공부방법도 참고하면서 극복해나갔던 것 같습니다.
두번째는 정보부족입니다. 취업 준비를 하다보면 인터넷 등에는 수도 없이 많은 정보들이 떠돌아다닙니다. 하지만 때로는 너무 많은 정보로 인해 어떤 기업이 좋은지, 어떤 식으로 준비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감이 안잡힐 때가 많았습니다. 10월경부터 스터디를 시작하면서 서로 양질의 정보를 공유하게 되면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가장 도움이 됐던 공기업단기 컨텐츠는?
공기업단기 패스를 통해 빠꼼이 인강과 면접 강의를 수강하였는데, 합격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어떤 면에서 도움이 되었나요?
빠꼼이 인강은 쉽고 빠르면서도 정확하게 는 방법을 제시해주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여러 강사들 강의를 들어봤는데 스피드 측면에서는 제일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 공기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말고 꾸준히 공부하고 노력하다 보면 분명히 합격의 순간이 온다고 생각합니다. 힘내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