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기업 최종합격 후기
1200자 이상 작성 필수
- 필기 시험 후기(NCS/전공시험)를 작성해주세요.
저는 '사무직 0원 프리패스(12개월)'를 통해 공기업 NCS/전공시험을 준비하였습니다. 2018년 하반기를 목표로 1년간의 프리패스 강좌를 수강하게 되었고, NCS와 전공시험을 함께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제가 합격한 한국발명진흥회는 필기 시험에서 전공시험은 별도로 없었고, NCS와 인적성시험으로 진행되었습니다. NCS는 의사소통, 자료해석, 문제해결 등 타 공기업과 유사한 분야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타 공기업 NCS에 비해 합격 커트라인이 높은편이어서 문제풀이의 정확성이 필요했습니다. 저는 NCS를 준비하며 특히 수리/자료해석 부분에서 정확성 향상과 시간절약을 위해 기본서를 바탕으로 다양한 문제를 풀었고, 이 방법이 합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었던 것 같습니다.
-
면접 전형 후기를 작성해주세요.
면접은 1차와 2차로 나누어 진행되었습니다. 필기시험 합격발표 후 1차면접 일정까지 약 일주일의 시간밖에 주어지지 않았고, 기업 채용 관련 정보가 많이 공개되어 있지 않아서 기업 홈페이지 공시자료와 관련 기사를 숙지하고 1차면접을 보게 되었습니다. 1차면접은 토론면접으로 기업에서 중요시하는 가치에 대한 토론주제였습니다. 주제에 대해서 정해진 답은 없지만, 논리적인 답변인지 여부를 평가하는 것 같았습니다. 2차면접은 최종면접으로, 자소서 기반의 인성면접입니다. 1차면접결과 발표 후 일주일만에 최종면접을 보았기에 조금 부담스러웠으나 제가 작성한 자소서를 바탕으로 예상질문과 답변을 준비했습니다. 최종 면접은 예상보다는 편한 분위기에서 면접을 마치고 좋은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
공기업 준비 시, 어떤 점이 가장 어려웠나요?
300개가 넘는 공공기관이 있기에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기업마다 필기시험 과목이 다르고, 면접에서 준비해야할 부분이 많기 때문에 시간적인 여유도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현실적으로 모든 기업을 지원할 수 없기 때문에 공기업 취업을 준비하는 본인이 스스로 기준을 세우고,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지원을 해야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
가장 도움이 됐던 공기업단기 컨텐츠는?
최종적으로 NCS 필기시험만을 보는 공기업에 합격하였지만, 준비를 하면서 가장 큰 도움이 된 컨텐츠는 '프리패스'였습니다. 전공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과목 강좌를 수강해야하는데, 프리패스를 통해 고퀄리티의 다양한 전공강좌를 부담없이 수강할 수 있었습니다.
- 어떤 면에서 도움이 되었나요?
경영학 전공시험의 경우, 일반경영학/재무/회계 등 다양한 과목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를 개별 강의로 듣게 되면 비용과 시간 모두 부담이 있지만, 프리패스 강좌를 통해 모든 강의를 수강할 수 있어서 효율적으로 강좌를 수강하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 공기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공기업을 준비하면서 계속해서 높아지는 경쟁률에 부담감도 커지고 막막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늦었다고 생각할때 조금이라도 빨리 준비를 시작하고, 자만하지 않고 차근차근 준비를 한다면 본인이 원하는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겁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