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기업 합격 후기 작성하고, 선물 받아가세요!

  • 합격 후기 쓰고 선물 받는 요령 공개!
  • 1
  • 2
  • 3
  • 4
  • 5

합격수기

노무사인강 1:1 문의하기 글쓰기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최종합격 후기
| 최종 합격 후기 | |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작성자 rl*********** 작성일 2021.01.19 조회수 1,007

 


-------------------------------------------------------------


★ 공기업 최종합격 후기


1200자 이상 작성 필수


 


1. 필기 시험 후기(NCS/전공시험)를 작성해주세요


한국해양수산연수원 필기시험은 K-TEST라는 다소 생소한 시험입니다. 인터넷에도 시험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어
시험준비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한국해양수산연수원의 거의 모든 채용 시험은 K-TEST를 통해 진행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K-TEST는 인성검사와 적성검사로 이루어져있는데 인성검사 유형도 조금 독특했었기 때문에 나름 애를 먹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엄마가 좋니? 아빠가 좋니?와 같은 어느 것으로 대답해도 모호하고 애매한 유형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적성검사의 경우에는 타임어택형 유형입니다. 5개의 영역을 125분? 120분 동안 풀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1개의 영역을 주어진 시간 안에 풀고
바로 다음 영역으로 넘어가는 유형입니다.
시험 구성이 언어논리, 추리 및 상황판단, 자료해석, 정보능력, 수추리 이렇게 되어있었던 것 같습니다.
정보능력은 틀린 글자 찾기와 같이 문제는 쉬우나 나름 귀찮은 느낌의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
그 외의 영역은 PSAT, 민경채 및 봉투모의고사를 많이 풀어보셨다면 평이한 문제였습니다.
NCS 시험 준비를 상대적으로 오래했기 때문에 문제 푸는데 있어서는 큰 어려움이 없었으나,
아무래도 주어진 시간 내에 최대한 많은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압박감이 나름 있었던 것 같습니다.
문제 난이도는 그렇게 어려운 편이 아니었기 때문에 밀려쓰지 않는 이상은 필기시험끝나고 합격에 대한 어느정도 확신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2. 면접 전형 후기를 작성해주세요


필기시험 합격은 많이 했으나, 면접전형에서 항상 미끄러지고 떨어졌기 때문에 자신감도 많이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이전 면접준비와는 다르게
추천받은 면접학원에서 면접준비를 했습니다. 대답하기 가장 어렵고 곤란했던 질문들을 정리해서 면접학원에서 코칭받는 것 위주로 준비했습니다.
무엇보다도 가장 절실하고 절박하게 면접준비를 했습니다. 이전에는 면접준비도 대충하고 일찍 자고 그랬는데 연수원 면접준비는 잠도 줄이면서
폐인처럼 준비했습니다.
연수원 면접에서 기억에 남는 질문은 연수원이 향후 발전하기 위해 보완하고 개선해야할 부분이 있으면 대답해달라는 질문이었습니다.
그리고 공직자로서 지켜야 할 직업윤리를 3가지나 물어보셔서 많이 당황했으나 나름 재치있게 대답해서 면접관님께 칭찬받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연수원 면접은 인성 질문이 70%, 상황 질문이 10%, 직무 관련 질문이 10%, 그 외 기타 질문이 10% 였던 것으로 기억하기 때문에 인성 위주로 준비하시면 될듯합니다.
그리고 짧은 자기소개와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물어보니까 반드시 준비해가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3. 공기업 준비 시, 어떤 점이 가장 어려웠나요?


아무래도 최종면접에서 계속 떨어지다보니까 자신감이 떨어지고 멘탈을 잡는게 가장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다른 친구들은 이미 어느정도 성공을 향해 가고 있는 것 같은데 나만 계속 정체되어있는 듯한 느낌을 받아서 그 부분에 대해
스스로 회복하는게 가장 어려웠습니다.


4. 가장 도움이 됐던 공기업단기 컨텐츠는?


NCS 시험준비를 오래했기 때문에 공기업단기 커넥츠에서 제가 부족하고 보완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강의 위주로 찾아들었습니다.
특히, 빠꼼이 NCS가 가장 도움이 되었습니다. 문제해결능력 및 수리능력 부분은 본인의 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한다면 점수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5. 어떤 면에서 도움이 되었나요?


응용수리, 자료해석, 문제해결능력 시간 단축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문제해결능력의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어떻게 하면 효율적이고 빠르게 풀 수 있는지 크게 배웠습니다. 배운 내용을 문제에 적용시키기까지는 조금
시간이 걸렸지만, 어느정도 적응도 되고 숙달이 되니 문제를 빨리 풀고 정답률도 올라갔습니다.


6. 공기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강의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체화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인터넷 강의는 시험 합격을 위한 하나의 수단일 뿐 공부는 스스로 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저는 제가 들은 강의내용을 요약하고 정리했습니다. 새로운 유형의 문제가 보인다면 정리한 내용을 추가, 보완해가는 식으로 저만의 자료를 만들었습니다. 저는 문제 풀이 전략 및 방법에 대해 약 20pg가량으로 정리해 시험 직전에 보며 실전에서의 전략을 세웠습니다.
혹시나 응용수리부분에 약점이 많이 있으신 분들은 빠꼼이 강의를 들으신다면 크게 도움이 되실겁니다. (물론 정석적으로 푸는 방법도 아셔야 합니다.)
NCS 시험과 관련하여 여러분들에게 마지막으로 해주고 싶은 말은 시험장에서 본인에게 맞는 문제 풀이 전략을 세워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본인이 잘 풀 수 있는 문제 유형과 못 푸는 문제 유형이 무엇인지 생각하면서 문제 풀이에 임해야 합니다. 본인에게 취약한 문제 유형은 과감하게 버릴 줄도 알아야 합니다.

목록